우체국 택배 보내는 법 (방문수거, 온라인접수)

당근 마켓 직거래가 많이 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택배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편의점 택배는 물건을 덩그러니 놓고 나올 때마다 불안한 마음이 드는데요. 상대적으로 수거 전 분실 위험이 낮은 안전한 우체국 택배 보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우체국 택배 보내는 법 (방문수거 접수)

요새 택배는 발송 후 하루에서 이틀이면 택배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우체국 택배 역시 1~2일 만에 택배 배송이 이루어집니다. 택배를 보내는 방법은 우체국 창구를 이용하는 방법과 집에서 방문 택배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집으로 기사님을 부르는 방문 접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접수 방법

우체국-택배-보내는법-방문-수거-접수

링크 :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 바로가기

위 링크로 들어가서 회원 가입과 로그인하시고 예약한 날짜와 주소지를 입력합니다. 비용은 창구 접수 보다 살짝 비싸지만 기사님이 직접 택배를 수거하러 집으로 방문합니다. 아래는 방문 접수 요금표입니다.

우체국 택배 보내는법 방문 접수 가격



2. 우체국 택배 보내는 법 (창구 접수)

두 번째 방법으로 우체국에 직접 방문해서 접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체국에는 포장한 물건만 들고 가면 나머지는 다 비치되어 있습니다. 첫 방문이라면 집에서 포장을 마치고 우체국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의 크기보다 살짝 큰 박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완충재(뾱뾱이)나 신문지 등으로 제품이 박스 안에서 돌아다니지 않도록 빈 공간을 채워줍니다. 박스의 무게도 택배 발송 시 무게에 포함되므로 운송비가 더 나올 수 있습니다.


취급 제한 물품 목록

  • 파손 우려 제품 – 유리, 도자기 등
  • 대형 가구 및 물품 – 자전거, 침대
  • 전자 제품 – 모니터, 컴퓨터
  • 변질, 부패성 물품
  • 30Kg 또는 300만원을 초과하는 물품

박스 크기 및 박스 가격표

완충재, 뾱뾱이가 우체국에 비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지점마다 다릅니다. 때문에 한 번 방문해 보시고 지점에 완충제가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자는 구입해야 하며 크기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박스 요금은 나중에 택배를 부칠 때 계산하면 됩니다. 박스는 1호 700원, 5호 2,300원 정도의 가격입니다.

최대 중량은 30Kg이고 요금을 구분할 때 길이도 상관있습니다. 20cm 간격이고 간격 별 금액 차이는 500원~1,000원 정도 합니다.

국내 소포 요금표

요금은 무게와 부피에 따라 정해지고 부피는 박스 길이로 구분되고 일반과 등기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언뜻 생각하기에 평상시 보내는 택배가 일반 택배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배송 추적이 되는 택배가 등기 소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소포로 보낼 경우 분실 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Kg 이하3~7Kg7~25Kg25~30Kg
일반 소포2,700원3,200~3,700원4,700~8,700원10,700원
등기 소포4,000원4,500~5,000원6,000~10,000원12,000원

송장 붙이는 방법

포장을 다 마쳤다면 송장에 정보를 써서 붙여야 합니다. 송장에는 국내 소포, EMS 상품, EMS 서류가 있습니다. 보내는 사람의 주소, 전화번호, 이름을 써줍니다. 우편 번호는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창구 소포 접수 용지를 기입해서 창구에 제출해도 됩니다.

창구소포 접수용지

업무 시간

우체국의 우편 및 소포 업무는 9:00~18:00이고 토요일을 포함한 주말,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지점에 따라 다르지만 ‘오늘 출발’ 우편물은 보내는 시간이 조금 더 이릅니다. 정해진 시간이 지나도 업무시간 동안은 ‘다음날 출발’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3. 내 주변 우편취급국 찾아보기

우체국 공식 홈페이지(인터넷 우체국)에서 전국 우체국 안내 메뉴에서 가까운 우체국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서 지역을 선택해서 지도 검색 또는 일반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링크 : 우체국 위치 찾기


간편 사전 접수 이용해서 3% 할인 받기

간편 사전 접수는 비회원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에 방문하기 전에 인터넷으로 사전 예약을 하면 택배 운송비를 할인받고 대기 시간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 수취인 정보를 미리 입력하고 창구에 휴대폰 번호 또는 발급 번호, 바코드를 제시하면 소포 요금의 기본 3%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링크 : 인터넷 사전 접수하러 가기 (비회원)



4. 마무리 및 후기

오늘은 우체국 택배 보내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우체국 택배로 골프 클럽을 보내려고 하는데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점 참고하시고 가까운 곳에 우체국이 있다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우체국 택배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얼마나 유용했나요?

별을 클릭하여 평가하세요!

평균 평점 4.9 / 5. 투표 수: 121

지금까지 투표가 없습니다! 이 게시물을 가장 먼저 평가하세요.

error: 우클릭을 할 수 없습니다.